티스토리 뷰

공부/refactoring

리팩토링 - 시작하기

doublemetal 2014. 3. 27. 18:53


교재 : 마틴파울러 - REFACTORING


- 리팩토링은 기존의 소스코드를 가독성, 재활용, 체계적 구조 측면에서 개선하는 총괄 작업을 뜻한다.

- 설계를 좋아지게 고치면 구조가 체계적이 된다. 구조가 좋아지면 가독성과 재활용성은 저절로 얻는다.



- 직관적인 변수명은 코드의 기능을 분명히 드러내는 열쇠이다. -> 용도가 확실히 드러나는 코드

- 메소드가 엉뚱한 클래스에 들어 있는 건 아닌가?

- 임시변수를 줄이자



팩토링은 왜 해야 하나?

- 소프트웨어 설계가 개선되니까

-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기가 더 쉬워지니까

- 버그를 찾기 쉬워지니까

- 프로그래밍 속도가 빨라지니까



팩토링은 어떨 때 필요한가?

- 같은 작업의 삼진 아웃 때 (중복코드)

- 기능을 추가할 때

- 버그를 수정할 때

- 코드를 검수할 때



로그램은 다음 4가지 상황일 때 수정하기 힘들어진다.

- 코드를 알아보기 힘들 때

- 중복된 로직이 들어 있을 때

- 추가 기능을 넣어야 해서 실행 중인 코드를 변경해야 할 때

- 조건문 구조가 복잡할 때



그러므로 프로그램은 코드를 알아보기 쉽고, 모든 로직이 한 곳에 있으며, 

기존 기능을 건드릴 필요 없이 조건문 구조가 최대한 간결하게끔 작성해야 한다.


리팩토링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는 작업이 아니고 

신속한 개발 공정을 가능하게 하는 이런 성질을 가중하면서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.


'공부 > refacto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테스트 작성  (0) 2014.03.28
코드의 구린내 - 3  (0) 2014.03.28
코드의 구린내 - 2  (0) 2014.03.27
코드의 구린내 - 1  (0) 2014.03.27
리팩토링 - 시작하기2  (0) 2014.03.27
댓글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3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