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교재 : 마틴파울러 - REFACTORING
- 리팩토링은 기존의 소스코드를 가독성, 재활용, 체계적 구조 측면에서 개선하는 총괄 작업을 뜻한다.
- 설계를 좋아지게 고치면 구조가 체계적이 된다. 구조가 좋아지면 가독성과 재활용성은 저절로 얻는다.
- 직관적인 변수명은 코드의 기능을 분명히 드러내는 열쇠이다. -> 용도가 확실히 드러나는 코드
- 메소드가 엉뚱한 클래스에 들어 있는 건 아닌가?
- 임시변수를 줄이자
리팩토링은 왜 해야 하나?
- 소프트웨어 설계가 개선되니까
-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기가 더 쉬워지니까
- 버그를 찾기 쉬워지니까
- 프로그래밍 속도가 빨라지니까
리팩토링은 어떨 때 필요한가?
- 같은 작업의 삼진 아웃 때 (중복코드)
- 기능을 추가할 때
- 버그를 수정할 때
- 코드를 검수할 때
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 상황일 때 수정하기 힘들어진다.
- 코드를 알아보기 힘들 때
- 중복된 로직이 들어 있을 때
- 추가 기능을 넣어야 해서 실행 중인 코드를 변경해야 할 때
- 조건문 구조가 복잡할 때
그러므로 프로그램은 코드를 알아보기 쉽고, 모든 로직이 한 곳에 있으며,
기존 기능을 건드릴 필요 없이 조건문 구조가 최대한 간결하게끔 작성해야 한다.
리팩토링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는 작업이 아니고
신속한 개발 공정을 가능하게 하는 이런 성질을 가중하면서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.
'공부 > refacto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테스트 작성 (0) | 2014.03.28 |
---|---|
코드의 구린내 - 3 (0) | 2014.03.28 |
코드의 구린내 - 2 (0) | 2014.03.27 |
코드의 구린내 - 1 (0) | 2014.03.27 |
리팩토링 - 시작하기2 (0) | 2014.03.27 |
댓글